평창군청 문제 해결은 뒷전, 노조 파업 돌입하자 관광버스 12대 투입

평창운수지회 조합원들이 사태 해결에 미온적인 평창군청에 항의하며 군수실 농성에 들어갔으나 15명이 현재 연행되어 평창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 공공운수노조 강원지역본부

공공운수노조 평창운수지회(이하 “노조”)가 파업돌입 50일째인 20일 오전 10시 평창운수 면허권 회수 등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군수실 농성에 돌입했으나 오후 1시45분경에 조합원 14명과 버스지부 간부 1명 등 총 15명이 평창경찰서로 연행됐다.

노조는 지난해 4월부터 저임금 장시간노동 개선과 버스공영제 및 군단위 버스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 투쟁해 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지난해 12월 2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자 군청은 관광버스 12대를 대체버스로 투입하는 등 문제 해결에 나서기보다는 사태를 악화시켜 왔다.

급기야 노조는 12월 25일부터 평창운수 면허권 회수 및 버스공영제 전환 요구를 촉구하며 군청 정문 앞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는 평창운수가 교섭 타결은 뒷전이고 교섭 결렬시 면허권 반납 운운하며 노동조합 투쟁을 압박해왔기 때문이다. 노조는 평창운수가 매년 군청로부터 보조금을 100% 지원받아 운영해 왔는데, 불필요한 관리 인력을 고용하며 운전직 노동자들에게는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지급해왔다고 밝혔다. 이마저도 2014년 노동조합을 결성하기 전에는 최저임금도 적용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는 20일 이번 사태를 수수방관해 온 군청을 상대로 평창운수 면허권 회수와 군청이 직접 운영하는 공영제 도입을 주장하며 군수실 농성에 돌입했다. 하지만, 군수는 면허권 회수는 할 수 없고, 군청이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등의 입장을 밝히는 등 무책임한 대응으로 빈축을 샀다.

노조는 현재 평창경찰서에서 연행자 전원 석방을 요구하고 있으며, 연행 과정에서 있었던 성추행 등을 항의하며 이후 투쟁을 이어가는 중이다. 또한, 전액 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농어촌버스가 투명하고 안전하게 운행되고, 노동기본권이 보장된 건강한 군내버스가 되도록 계속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운수지회 조합원들은 지난 2014년 노동조합이 결성되기 전까지는 최저임금보다 못한 임금을 받으며 일해 왔다. 사진은 지난 17일 평창군청 앞에서 개최된 평창운수 파업투쟁 승리 공공운수노조 결의대회 모습. ⓒ 김동환

 

평창운수는 해마다 군청으로부터 1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버스를 운행한다. 농어촌 복지를 위한 정책으로 100% 예산을 군청에서 지원하지만 운수직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요원한 것이 현실이다. 평창운수지회 노동자들이 파업 50일 투쟁을 하는 이유다. 사진은 지난 17일 평창군청 앞에서 개최된 결의대회에서 평창운수지회 조합원들이 투쟁 결의를 밝히는 모습. ⓒ 김동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