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범 언론노보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21일 언론장악방지법의 즉각적인 처리를 요구했다.

김환균 위원장 등 언론노조 간부들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2월 국회에서 자유한국당과 신상진 미방위 위원장, 박대출 간사가 언론장악방지법 처리를 끝내 무산시킨다면 국민들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어 “언론장악방지법을 가로막은 정치인들을 하나 하나 기록하고 알려나갈 것이며, 공정언론과 언론독립의 시대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성재호 KBS본부장, 김연국 MBC본부장, 윤창현 SBS본부장, 유규오 EBS지부장, 박세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논의 중인 헌법 위배 사항 5가지 중 하나가 언론자유에 해당된다”며 “언론의 자유를 온전하게 회복시키기 위해서라도 언론장악방지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신상진 미방위 위원장과 박대출 자유한국당 간사가 언론장악 방지법 처리를 피하고 있는 상태다. 야당 의원들은 국회 로비에서 신상진 위원장 사퇴와 법안 처리를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윤창현 SBS본부장은 “(언론장악법을 막는 것은) MBC KBS를 전리품으로 끝까지 활용하겠다는 의도 아니냐”고 꼬집었다.

언론장악 방지법 처리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방송문화진흥회는 MBC 새 사장을 뽑는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방송문화진흥회는 오는 23일 권재홍 현 부사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문철호 부산 MBC 사장 중 한 명을 MBC 신임 사장으로 뽑을 예정이다.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현재 꼽히는 인사들이 사장으로 올 경우 박근혜 체제가, 박근혜 대통령 임기가 3년간 더 연장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국민의 손으로 돌려주기 위한 것이 언론장악방지법”이라며 신속한 국회 처리를 재차 촉구했다.

ⓒ 이기범 언론노보 기자

 

ⓒ 이기범 언론노보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