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및 희망연대노조 대규모 사전대회 개최

ⓒ 변백선 기자

3월 11일 20차 범국민행동의 날까지 1,60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그 결과 박근혜는 탄핵됐다. 하지만 박근혜 정권의 적폐는 남아있고, 촛불민심의 사회대개혁 요구도 이제 시작이다. 이에 퇴진행동은 오는 3월 25일 범국민행동의 날, 21번째 촛불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퇴진행동(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21차 범국민행동의 날을 앞둔 23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21차 범국민행동의 날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간담회에서는 1073일 만에 인양되는 세월호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퇴진행동은 박근혜 구속수사 필요성에 대해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밝혔다. 퇴진행동은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은 그 자체로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박영수 특검 대면조사 거부, 청와대 압수수색영장 집행 세 차례 거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의 휴대전화 및 컴퓨터 하드디스크, 수첩 폐기 지시 등 증거인멸의 우려가 상당한 만큼 구속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권영국 퇴진행동 법률팀장은 “공소장으로 얘기하는 곳이 검찰이고 영장청구로 말하는 것이지 정치적인 영향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검찰의 직무나 역할에 맞지 않는다”며 거듭 구속을 촉구했다. 또한 퇴진행동은 “세월호는 미수습자 9명이 머물고 있는 공간이고, 세월호 참사 진상을 밝힐 가장 주요한 증거물이기 때문에 이 인양을 가슴 조리며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 변백선 기자

오는 주말 3월 25일에 개최될 21차 범국민행동의 날은 ‘박근혜 구속! 황교안 퇴진! 공범자 처벌! 사드 철회! 세월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17시부터 사전시민발언대가 열리고, 18시부터는 범국민행동의 날 본집회가 개최된다. 이후 19시 30분부터 거리행진에 나서는데, 행진은 청와대 방면이 아닌 도심으로 향하고, 사드철회와 황교안 권한대행 퇴진을 촉구하며 총리 공관으로도 행진한다.

본 대회에 앞서 사전대회로는 15시부터 성과퇴출제 폐지와 설립신고 쟁취 등을 위한 공무원노동자 총력투쟁대회가 14시부터는 희망연대노조 공동투쟁선포 결의대회가 열린다. 그밖에도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없는 세상에 대해 말하는 민주노총 부스 등 광화문광장 인근 7곳에서 사전행사 및 캠페인이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