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1시 30분 서울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민주노총 공공부문 해고조직 대표자회의가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 해고 노동자 원직복직과 원상회복을 촉구했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이날 첫 발언에서 “공공부문 해고자 복직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답이 민주노총과 정부의 관계를 결정 짓게 될 것”이라며 노동 적폐 청산의 첫 출발은 해고자 복직이라고 말했다.

안지중 민중총궐기투쟁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은 연대발언에서 “한 사회가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가 되려면 노동존중이 먼저다. 노동자들이 교섭이 잘 안될 땐 단체행동으로 의사를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과연봉제에 맞서 공공성 강화를 위해 파업에 돌입했던 철도노조에 왜 해고자가 생겨야 하나?”며 따져 물었다.

김웅전 철해투(철도해고자원직복직투쟁위원회) 위원장은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기위해 싸우다 해고된 노동자들은 아직 현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데 적폐들은 아직도 잘 살고 있다”며 “문재인정부는 지금 당장 잘못된 정책을 강행했던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고 해고자 복직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원직복직과 원상회복 실시’, ‘공공부문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와 노동3권 보장’, ‘공공부문 사용자로서 문재인 정부의 노정교섭 즉각 실시’를 요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공공부문 해고자 복직관련 면담 요청서를 전달했다.

한편, 현재 2003년, 2009년, 2013년 파업으로 인한 철도 해고 노동자는 98명에 이른다. 대한민국 개별사업장의 해고자로는 제일 많은 수이다. 대전역 동광장에서 해고노동자의 원직복직을 위한 천막농성 투쟁을 38일째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