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속에서도 1만 2천여 명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대회' 참가
"자유한국당은 해체하고, 소속 의원들은 모두 의원직 반납하라"

ⓒ 노동과세계 변백선

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416연대, FTA대응대책위, 빈민·장애인대회준비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공동 주최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촛불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대회'가 18일 오후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개최됐다.

매서운 한파 속에서도 1만 2천여 명이 범국민대회 참가한 가운데 이들은 적폐의 주범으로 자유한국당으로 지목하고 해체할 것을 요구했고, 개헌 정국에서 "개헌이 정치권의 이권다툼이 아닌, 국민참여적이고 기본권 강화와 촛불혁명의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를 제시했다. 또 세월호 특별법과 2기 특조위 구성에 제대로 나서지 않는 국회를 규탄하고 적폐청산 근본적 사회대개혁을 위해 국회에 대한 국민적 압박을 가했다.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각 대표자들은 무대에 올라 대회사를 통해 "촛불 항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그날까지, 우리는 촛불의 민의 관철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 힘으로 박근혜정권을 퇴진시켰고 박근혜와 적폐세력들을 감옥으로 보냈다"며 새 정부 출범 이후 노동개악 철회, 백남기 농민에 대한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재개,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지 등 성과를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서 자유한국당에 대해 "자당 소속 대통령이 국민의 항쟁으로 탄핵, 퇴진됐다면 그 당은 정치적으로 사망한 것"이라며 "마땅히 당을 해체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며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며 응분의 처벌을 기다리는 것이 상식이자,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해산하고, 소속 의원들은 모두 의원직을 반납하라"고 요구했다.

문재인정부에 대해서는 "스스로 촛불의 힘으로 탄생했다고 자임하는 새 정부 역시 큰 실망을 주고 있다"며 FTA개악 강행, 광화문 차벽 재등장, 사드배치가 강행된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아울러 위안부야합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존재, 재벌개혁이 자율적 개혁으로 둔갑한 점, 노조 할 권리와 비정규직 철폐는 여전히 요원하고, 개 사료값만도 못한 쌀값과 개방농정, 노점 탄압과 여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 등을 지적했다.

이어"박근혜정권에 맞서 민중총궐기를 주도했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박근혜와 함께 감옥에 있는 웃지못할 상황이 계속 되고 있다"며 양심수 석방을 요구했다.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사회적참사 진상규명및안전사회건설을 위한 특별법과 관련해 "특별법이 다음 주 본회의에 상정된다. 신속처리안건이기 때문에 가만있어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것이라고, 많은 분들이 이제 진상규명이 될텐데 왜 보채냐고 한다"면서 "그러나 특별법이 만일 그대로 통과된다면 오히려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악법이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 당시 이 법은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진상조사를 방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 방안이었다"며 "특조위 위원 구성안을 바꾸고 조사 권한과 수사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범국민대회에 앞서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농민대회를, 빈곤사회연대는 빈민.장애인대회를, 4·16연대는 세월호 행진을 각각 진행한 뒤 오후 4시 마포대교 앞에 집결했다. 각 단체들은 마포대교 남단에 집결해 적폐청산 대행진을 진행하고, 자유한국당사 앞 규탄시위 등이 진행됐다. 자유한국당사 앞까지 행진한 농민, 빈민, 세월호 행진단 등은 "쓰레기 자유한국당은 즉각 해체"라고 적힌 쓰레기 봉지를 던지며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