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9일 오후 2시 강원본부 회의실에서 강원본부 1차 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사업계획 설명회를 진행했다. (사진=노동과세계)

민주노총이 ‘6~7월 총파업·총력투쟁’과 ‘11~12월 사회적 총파업’을 골자로 하는 2019년 사업계획을 내놨다. 이번 사업계획은 전국 사업계획 설명회를 거친 후 28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민주노총은 9일 대전본부(오전 10시)와 강원본부(14시)를 시작으로 1차 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사업계획 설명회를 진행했다.

민주노총 김경자 수석부위원장(수석)은 대전본부 설명회 자리에서 “조선일보가 오늘 아침 지면에 ‘민주노총이 프로야구도 아닌데 1년 치 파업 예고’라는 소식을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민주노총은 올해 ‘사업장 담장을 넘어 한국사회 사회대개혁으로’라는 슬로건으로 2월부터 연말까지 총파업·총력투쟁을 연속적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은 “올해 하반기 세상을 바꾸는 ‘사회적 총파업’은 원래 집행부가 당선돼서 내놨던 애초 공약이었다”면서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총파업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국회로 바꿔 법제도 개선을 제대로 해보자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기대의원대회 직후 ‘(가칭)노동자 진보정치 운동 20년 평가 및 정치연대전략 임시기구’를 발족할 계획이다.

뜨거운 쟁점으로 남아있는 ‘경사노위’에 관한 사업계획도 제출됐다. 김 수석은 “전국 중앙 노사, 노정, 노사정 교섭 제도화를 위해 교섭틀을 만드는 것이 핵심인데 이를 위해 경사노위를 활용할 수밖에 없다”면서 “현재 사용자가 나오는 교섭틀은 경사노위 밖에 없는데, 2/3 의석이 기준이라 노동계가 빠지면 의결이 안 되는 구조로 노사정이 다 참여해야 의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협이 목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대전본부 한 운영위원은 “노사정 합의에 대한 생각이 없다고 하는데, 사실은 사회적 합의가 돼야 국민들이 지지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질문했다. 김 수석은 “지금 사용자가 산별교섭에 나오지 않아도 처벌이 없는데, 강한 사회적 여론으로 압박해 각종 교섭의 장을 만들어놔야 사용자들을 교섭에 들어오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비정규직 직접고용에 대한 대안이 있는가?”(대전) “그 많은 사업에 비해 예산이 가능한 문제인가?”(대전) “투쟁을 하든 교섭을 하든 다 좋지만 지금 파인텍, 전주택시 등 현장 노동자들 투쟁이 위급한 상황인데, 이에 대해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강원) 등의 의견들도 나왔다.

한편 이날 시작한 민주노총 지역 사업설명회는 10일 광주·경남에 이어 인천(14일), 제주(15일), 서울(16일), 전남(22일), 경기·충북(23일)에서 진행된다. 가맹조직 사업설명회는 이날 사무금융연맹을 시작으로 비정규교수(14일), 서비스·금속(15일), 정보경제(16일), 공무원·건설(22일), 보건(23일)에서 병행 실시된다.

민주노총은 9일 오전 10시 대전본부 회의실에서 대전본부 1차 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사업계획 설명회를 진행했다. (사진=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