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4일 김천 도로공사 본사 앞 문화제 개최

14일 오후8시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직접고용 쟁취, 톨게이트 투쟁 승리를 위한 민주노총 문화제가 열렸다. 이날 문화제에는 500여 명의 노동자, 시민이 참여했다.

사진 :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백승호 선전국장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 점거를 이어가고 있는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건물 안에서 빛을 밝히고 있다.
14일 오후8시에 열린 민주노총 문화제
경찰 뒤로 농성 중인 조합원이 발언하고 있다.
농성 중인 조합원들이 본사 안에서 문화제에 참석하고 있다.
문화제 참석자들이 휴대폰 불빛을 밝히고 있다.
본사 점거 중인 조합원이 불빛을 밝히고 있다.
노동가수 지민주 공연
문화제에 참석해 발언하는 김명환 위원장

 

발언하는인천일반노조 구경숙 톨게이트지부장
민주연합노조 박순향 부지부장
연대발언 하는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들

공공연대노조 톨게이트지회 지회장 유창근
본의 아니게 이산가족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경찰이 막고 있어서 동지들 얼굴도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가 대법판결 받고 여기로 찾아온 건 불법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 도로공사 직원입니다. 직원들이 와서 만나자는데 구사대 동원해서 막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당합니다. 도공 직원이라 인정받고 여기 일주일 간 출근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강래가 당장 나와서 요구 들어라!

민주연합노조 부지부장 박순향
정규직 전환정책 발표하고 도로공사와 교섭할 때 이렇게 될 줄 몰랐습니다. 우리는 이미 소송 중이었고, 그 소송이 확실하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도로공사는 수납원을 자회사로 밀어 넣으려고만 했습니다. 작년 추석 민주당사에서 추석 보내며 단식했습니다. 수납원들에게 자회사 잘못됐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였습니다. 올 추석은 외롭지 않았습니다. 이 안에 수많은 톨게이트 수납 노동자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옳았다고 외쳤고, 동지들은 옳았다고 답해줬습니다. 이제 무서울 게 없습니다. 우리를 폭도처럼 불법만 자행하는 수납원들이라고 손가락질 하는 구사대 앞에서, 우리는 당당하게 투쟁했습니다. 당당하게 투쟁해서 직접고용 쟁취해서 우리 발로 걸어나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연대해준 모든 동지들의 힘으로, 앞으로 연대할 동지들의 힘을 믿고, 1500명 해고노동자의 힘을 믿고 끝까지 싸워서 직접고용 쟁취하겠습니다. 구사대가 막고, 경찰이 겹겹이 막고 있어도 우리 비정규직 수납노동자의 길을 막을 수 없을거라고 장담합니다. 끝까지 싸워 직접고용 쟁취하겠다. 투쟁!

민주노총 인천일반노조 톨게이트지부장 구경숙
이강래 사장이 대법 판결 받고 오라며 우리를 해고했습니다. 대법판결 받고 이강래 만나러 왔는데 마중 나온 사람들은 경찰과 구사대였습니다. 민주노총을 믿고 그 힘으로 끝까지 투쟁하겠습니다. 지금 이 사회에 비정규직 1100만 넘습니다. 비정규직 목소리 듣지 않고서는 한발짝도 나아갈 수 없는 세상입니다. 우리가, 톨게이트 수납원이, 반드시 싸우고 직접고용 쟁취해서 비정규직, 비상식, 비정상에서 ‘비’가 없는 세상, 정규직, 상식, 정상으로 되돌려 놓겠습니다. 그 앞에서 선봉으로 싸우겠습니다. 쟁취해서 나가겠습니다. 도로공사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자!

민주일반연맹 경남일반노조 톨게이트지회장 전서정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이 수많은 경찰들이 두눈 부릅뜨고 우리를 쳐다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 불안합니다. 언제 토끼몰이 당해서 밖으로 쫓겨날지 모르니까,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자다가 어느 동지가 끌려나갔나, 들려나갔다 다시 한번 돌아보고 자리 눕기도 합니다. 우리가 무슨 죽은 죄를 지었습니까. 이강래에게서 사기 당한 것 같습니다. 경찰들에게 말합니다. 안에서 반은 구사대 쪽으로 보고 반은 안을 보고. 그렇게 좀 해라고. 우리가 약자입니다. 노동자가 약자인데 왜 노동자만 쳐다보고 있습니까. 

서울 톨게이트 캐노피 농성단 : 민주일반연맹 도명화 부위원장 전화연결
동지들, 진짜진짜 반갑습니다. 캐노피 동지들과 함께 인사드립니다. 동지들, 너무 멋있고 장합니다. 진짜 이렇게 잘한 줄 몰랐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잘할 수 있을까 걱정 많이 했습니다. 그 걱정, 이제 다 접었습니다. 동지들이 너무나 잘하고 있어서 저희가 오히려 힘 받고 같이 투쟁하고 있습니다. 동지들이 점거했다는 말 듣고, 그 어느 날보다 더 힘들었습니다. 함께 못해서 너무 미안해서, 잘해줘서 너무 감사합니다. 우리 동지들 정말 짱입니다. 저희가 두 달 투쟁을 하고 대법 판결 받아냈습니다. 대법 판결 받아냈는데도 도로공사 여전히 잠잠합니다. 지들이 범법자고, 지들이 범을 어긴 사람입니다. 우리 앞에 그렇게 당당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그 꼴 볼 수 없습니다. 우리가 그 꼴 보지 말자고 이렇게 투쟁하고 있습니다. 도로공사의 갈라치기 여전합니다. 300명만 들어오고 대법 판결 받고 오라고 합니다. 300명 위해 이 투쟁 한 것도 아니고, 1200명 위해서 이 투쟁한 것도 아닙니다. 우리 요구는 한가지입니다. 1500명 같이 직접고용 하자는 것입니다. 300명 출근명령 나왔지만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법에서 직접고용 하라는데 지들 마음대로 업무 배정해서 나오라 합니다. 감히 동지들께 부탁드립니다. 절대 본인 발로 나오지 마십시오. 밖에 동지들은 우리 동지들 엄호하고 지켜주십시오. 그것만 1500명 같이 들어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 민주노총 사무총장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민주노총 자존심을 지켜줘서 감사하겠다고요. 이제는 그 민주노총이 힘을 모아서 우리 동지들 승리할 수 있도록 지켜주셔야 합니다.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도 캐노피 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쟁을 하겠습니다. 진짜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캐노피 올라오면서 처음 했던 발언이 있습니다. 이 투쟁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했습니다.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투쟁! 안에서, 밖에서 우리 조합원들에게 욕하거나 건드리는 새끼 이름 다 적어주십시오. 제가 내려가서 제대로 다 혼내주겠습니다. 동지들 사랑합니다.

톨게이트노조 서부산지부 공금덕 지부장
한국노총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한국노총에서 쓰레기봉투 하나도 못 구했습니다. 다시는 그렇게 소개하지 마십시오. 연대투쟁 초에 유창근 지회장님이 9월 9일, 첫 출근했는데 갇혔다고 했습니다. 우리 톨게이트노조는 지각해서 못 들어갔습니다. 안에 계신 동지들 미안합니다. 학교로 치면 지각해서 못 들어갔습니다. 9일 저녁 여기 와서 점거하려고 회전문 밀고 밀었지만 구사대, 한국도로공사 정규직 노조원들, 도피아들이 경찰 뒤에서 얼마나 밀었는지 못 들어갔습니다. 경찰들 뒤에 서서 여성들 밀어내는데 창피하게 그걸 악착같이 밀고 있더라고요. 이게 한국도로공사 정규직 노동조합입니다. 지 밥그릇에 쌀밥을 고봉으로 올려놨는데 우리가 한 숟갈이라도 퍼먹을까봐. 얼마나 악착같이 막아내던지, 이 더러운 적폐들. 빗자루로 쓸어내야 합니다. 도로공사도 작은 정부, 공공기관입니다. 사랑하는 이강래 사장님, 서울대학 졸업했고 국회의원 12년 했고, 거기다 원내대표. 이 화려한 학력과 경력을 갖고 법 뒤에 숨었습니다. 우리가 대법 판결 받기 전에는 판결 받고 오라 큰 소리 치더니 지금은 또 뒤에 숨었습니다. 한국노총 톨게이트 김병조 부위원장 어디가셨는가요? 이강래 사장님이 가짜 정규직 자회사 만들어서 5천명 거기다 보내놓은 그런 거 자랑하지 마십시오. 1500명 대량해고 된 우리 구할 생각 하십시오. 법 앞에 당당히 나오고 관료주의 벗어나고 탁상공론 벗어나고 당당하게 교섭 테이블에 앉으세요. 이 밤이 새면 내일이 될지 모레가 될지, 안에 계신 250명의 동지들이 경찰이 끌어낼 것인가 도공의 적폐들이 끌어낼 것인가, 아니면 이강래 사장이 교섭 협상을 해서 당당하게 발로 걸어나오게 할 것인가. 교섭을 해야 이강래 당신도 살고 노동자도 삽니다. 그래서 상식적인 나라가 됩니다. 상식이라는 단어, 문재인 대통령이 엄청 썼습니다. 상식적인 나라 되려면 교섭에 나오십시오.

김명환 위원장
단결하고 투쟁하는 톨게이트 동지들, 함께하고 있는 동지들 반갑습니다. 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입니다. 외로움을 넘어 바로 옆에 있는 동지를 믿고 끝까지 승리할 수 있다는 그 신심으로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고 있는 동지들, 그리고 이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보태기 위해 함께해주신 동지들. 100만 조합원의 마음을 담아, 이땅 비정규 노동자를 감히 대표해서 동지들에게 감사인사 드립니다.
두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삼권분립 사회라고 합니다. 대법원에서 결정했던 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민주노총은, 톨게이트 수납 노동자들은 바로 대법원의 결정을 존중합니다. 그러면 청와대 대통령부터, 국무총리부터 모두 국민일진대 그들 모두가 대법 결정을 존중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것을 존중하라 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대한민국에서는 국민 세금으로 공단, 공사를 만들어 운영합니다. 그 공공적 기능은 국가질서를 지키고 사회공공성을 책임지는 것입니다. 그 책임자는 당연히 국가 질서를 지켜야 하고 법원 판결을 존중해야 하고, 노사관계에 책임을 져야합니다. 자신이 해고시켰던 사람들을 이제는 그 업무가, 그 해고시켰던 사람들이, 바로 그 공사직원이 맞다고 했으면 자기 잘못을 사죄하고 그들 앞에서 바로 나와 어떻게 법을 존중하고 실현할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달 10일이 넘는동안 그 노동자들은 배제하고 경찰 공권력만으로 진압하면 해결될거라는 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의 오만과 아집은 누구의 뜻입니까. 이제는 이강래 사장이 톨게이트 노동자들과 만나 교섭하고 직접고용 방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자리에도 나오고 있지 않고 지난 번에도 나오지 않았고, 앞으로도 나오지 않을거라는 불길한 생각도 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이 공사 최고 책임자인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이강래 사장을 교섭장에 앉혀야 합니다. 맞습니까. 그래서 300명이 아니라 1500명을 직접고용 할 것을 청와대가 책임져야 합니다. 직접고용 청와대가 책임져라, 그래서 외쳤습니다.
오늘 이 긴 시간동안 저들은 우리가 무너질까, 공권력으로 내쫓으면 이 투쟁이 끝날까 오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너지지 않을 것이고 공권력을 투입한다면 그것은 문재인 정부가 독재정부와 다름없음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 투쟁도 거기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민주노총은 분명히 경고합니다. 이강래 사장 교섭에 나오게 하는 것, 1500명 직접고용 하게 하는 것, 그것은 바로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책임지고 실현해야 할 일입니다.
민주노총은 이번 주에 전 조직을 움직여 이 투쟁 승리할 수 있도록 싸워갈 것입니다. 집회와 연대단위의 투쟁까지 함께 조직해가겠습니다. 반드시 함께 승리합시다. 고맙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