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텀2지구 개발 중단하라"

2019년 부산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풍산대책위 기자회견.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풍산재벌 특혜개발 센텀2지구 전면 재검토, 사회공공성 확보 및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부산대책위(아래 풍산대책위)가 부산시 행정사무감사(아래 행감)가 열리는 12일 오전 9시 30분 부산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풍산대책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은 "풍산 재벌 특혜와 소유권에 대한 감사원의 지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재벌에게 수천 억의 혈세를 줘도 무방하다'라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라며 "이에 대한 시의회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 조직국장은 "적폐 개발이 가능하도록 작당한 개발 마피아들에 대한 일벌백계로 두 번 다시 시민의 재산을 불법과 편법으로 갈취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규탄 발언을 한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센텀2지구 개발 초기부터 많은 문제들이 생겼지만 부산시는 외면만 했다.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이전 정권에서 제기된 사항을 검토하지 않고 진행한다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라며 "네 차례의 그린벨트 해제 보류와 감사원 감사 결과, 토양 오염 등 2015년 12월에 한 센텀2지구 개발의 타당성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었는지 재검토를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양 사무처장은 "공영개발이라는 미명 아래 부산시 산하기관인 도시공사가 돈을 빌려 사업을 진행하고 그 사업이 문제가 되면 보증을 선 부산시에게 피해가 온다"라며 "그 피해는 부산시민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것이므로 센텀2지구를 공공개발 관점에서 재검토 하기를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풍산대책위가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문영섭 풍산마이크로텍 지회장은 "센텀2지구 개발을 시작한 지 어언 10년이다. 그 10년을 거치며 풍산 공장은 부산과 화성 필리핀 등으로 해체되어 우리 공장이 어디인지 모를 지경"이라며 "이렇듯 돈만 쫒는 땅개발은 사람을 해체시키며 이런 풍산재벌의 만행에 많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문 지회장은 "부산 최대의 비리는 엘시티와 센텀2지구인데 이에 관한 시의회의 반응이나 입장이 없다"라면서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인데 적폐들의 눈치만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며 "시민들의 믿음을 배신할 수 있어야 비로소 정치인이 되는 것 같다"라고 씁쓸해했다. 문 지회장은 "시의회 행감의 첫 임무는 센텀2지구를 시민에게 돌려주는 것이며 그 땅으로 인해 고통받는 노동자들 역시 제 자리로 돌려놓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풍산대책위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주선락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처장의 기자회견문 낭독으로 회견을 마무리하고, 밤 10시까지 시의회 앞에서 손팻말과 펼침막을 이용한 선전전을 진행했다. 풍산대책위는 대책위 단체 순회 간담회를 통해 적폐개발의 본질을 알리는 사업을 진행 중이며 12월 4일 오후 7시 '풍산특혜부지 환수를 위한 부산시민문화제'를 부산시청 광장에서 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