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노조탄압과 인권유린에 맞서 26일 오전 7시부터 총파업 돌입

▲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우리는 일부 경영진의 다변하는 감정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존재가 아닙니다. 우리는 공기업인 부산신용보증재단의 노동자들입니다. 총파업으로 우리의 권리와 자랑스러운 우리 신용보증재단을 지킬 것입니다." 이지영 부산신용보증재단 조합원의 발언에 지나가던 시민이 "옳소!"하며 박수를 보냈다.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 소속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가 1997년 재단 설립 후 처음 총파업을 선언하고 26일 오전 07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는 12월 26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병태 이사장의 노조탄압과 인권유린, 경영실패에 맞서 합법적인 파업에 돌입한다"라고 밝혔다.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는 임금 3.2% 인상을 요구한 반면 재단은 2.3% 인상안을 고집해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 대해 이영수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장은 "임금 3.2% 인상에 대한 예산은 이미 올 초 승인했고 공문을 통해 다 알렸으며 올해 신규 입사자들에게는 이미 3.2% 인상안을 적용해서 지급하고 있다. 이로인해 작년 입사자가 올해 입사자 보다 임금이 적은 결과가 발생했다"라며 "임금 동결은  임금 삭감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부장은 "지난 8월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병태 이사장의 SNS 욕설 파문으로 인해 이사장 해임을 요구 하니 거기에 따른 보복으로 임금을 동결한 것으로 본다"라면서 "저희 파업으로 인해 소상공인들 격을 불편이 심히 걱정되지만 지금 바로잡지 못하면 이런 불합리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 어쩔 수 없이 파업을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석병수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장은 "부산시 감사위원회가 '해임'을 결의했는데 이병태 이사장은 감사위원회의 해임 결정을 받아 들이지 않고 '3개월 감봉'이라는 셀프 징계를 내렸다. 어처구니가 없다"라며 "이 이사장은 '내 임금이 삭감 됐으니 직원들 임금도 삭감해야 하는거 아니냐'며 임금 동결을 고집했고 이는 자신의 해임을 주장한 노동조합에 대한 보복 조치"라고 비판했다.

강성규 철도노조 부산본부장은 "이병태 이사장이 '신용보증재단은 노조 지부장 소유'라고 헛소리를 한다는데, 경영진이 아무리 무능해도 어찌 이럴 수 있나. 오죽하면 노조가 창립 후 최초로 파업에 나섰겠는가"라면서 "오거돈 시장이 잘 한 것도 있고 잘 못한 것도 많지만 제일 못한 것은 이병태 씨를 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앉힌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조 설립 후 처음 총파업에 나선 공공운수노조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는 기자회견 후 재단 사옥 점거 농성과 시청 후문 피켓 시위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 황재헌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 사무국장, 석병수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장, 강성규 철도노조 부산본부장, 이지영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 조합원, 이영수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장.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이사장의 갑질, 욕설, 사회적 물의는 다 노조 탓입랍니다." 손팻말을 들고 기자회견에 참가잔 부산신용보증재단 조합원들.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이영수 지부장이 낭독하는 총파업 선언문을 경청하는 조합원들.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총파업 선언문]

직장갑질 노조혐오로 물의를 일으킨 이병태이사장의 치촐한 직원에 대한 보복행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부산신용보증재단 노동조합은 이사장의 직원에 대한 인권유린, 경영실패, 노조탄압에 맞서 재단 설립이후 최초로 투표조합원 92%의 찬성의결에 따라 절차적으로 합법적인‘파업’을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2018년 부산시 민선 7기 오거돈 선거캠프 낙하산 출신의 이병태 이사장은 부임이후 민주적으로 체결된 ‘노사상생 단체협약’을 부정하고, 발생하지도 않았던 인사권과 경영권 침해를 당했다는 피해자 코스프레를 했으며 노조에 의한 ‘식물 이사장’임을 억지 주장해 왔다.

이병태 이사장은 임기 내내 지속된 노조탄압, 조합원회유, 인권유린과 직장 내 괴롭힘도 모자라 8/27 카톡단체방 욕설과 폭언으로 부산시 감사위원회를 통해 ‘해임’ 등의 중징계 결정을 받은바 있다.

부산시 감사위원회는 감사결과보고서에 이사장이 주장하는 인사권, 경영권 침해가 전혀 없었으며, 단체협약의 내용도 불법에 해당하지 않고 오히려 이사장의 행위들이 실정법상으로 근로기준법,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에 관한 법률, 형사상 모욕죄, 재단 정관 및 상벌규정상 명예훼손행위에  저촉되는 행위들로 해임이라는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는 사안이며, 모든 문제의 원인이‘이사장의 권위의식, 통솔력 부재, 재단의 상명하복 조직문화 및 소통부재로 발생한 것이다’라고 명시하였다.

그럼에도 이병태 이사장은 부산시민에 대한 책임통감은 없고‘사퇴쇼’를 하고, 사전포섭과 입막음으로 본인이 장악하고 있는 이사회를 통해 감봉이라는‘경징계’를 날치기 통과 시켰으며, 이를 통해 본인의 부정이 모두 해소되었다고 뻔뻔한 주장을 하고 있다.

일주일 이상 소요되는 이사회 절차를 16시간만에 날치기 통과시킨 이사장은 바로 다음날 직원의 실질적인‘임금삭감’으로 보복행위를 시작하였고 충직스러운 경영기획 본부장은 거짓 증거들로 회사의 재정위기를 그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지방노동위원회 조정과정에서 이병태 이사장이 주장하고 있는 재정위기의 대부분은 자신을 임명한 부산시의 신임을 받기 위해 고의로 재단의 손실을 입힌‘경영실패’에서 비롯되었음이 분명하게 밝혀졌고, 직원의 임금인상분은 전체예산의 0.05%에 불과함에도 마치 귀족노조가 공공의 의무를 모두 저버린 것처럼 폄훼하였다.

또한 사측은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종료이후 직원들에게 조정회의중 공식적으로 제시하지도 않은 이사장의 5% 임금삭감안도 노조가 거절했다고 억지주장을 하였다. 추후 확인결과 이사장은 살찐 고양이법에 의해 부산시가 연봉이 높은 공공기관 기관장의 연봉을 조정하였고 이에 의해 5% 삭감된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었다. 기관장의 이러한 몰상식한 행동에 어처구니가 없다. 고액연봉자인 이사장의 연봉이 삭감되었으니 하위직급의 직원마저도 임금삭감을 해야 한다는 이런 인면수심의 이사장을 누가 따르며 정상적인 재단운영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이는 노동자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급여를 통해 노조를 와해시키고 파괴하려는 파렴치한 행위에 불과하다.

상반기 임금인상계획을 타지역 신용보증재단에 공문으로 발송하고, 금년도 신입직원 임금계약서에는 3.2% 인상분을 지급하여 임금동결은 애초에 계획이 없었음이 드러났고, 부산시 임금인상 예산과 관련해 승인까지 받아 놓은 이사장이 갑자기 실질적인‘임금삭감’을 주장하는 것은 노동인권을 유린한 이사장에 대해 해임을 주장한 노조에 대한 보복행위이며 노동조합 혐오에서 야기된 행위임이 명백하다.

세 차례의 부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절차를 통해 노사간 대화가 진행되었으나, 꽉 막힌 권위의식으로 직원을 개돼지 취급하는 행태에 더 이상 부산신용보증재단노동조합은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며 조합원의 결의에 따라 합법적인 파업으로 생존권을 지켜가려 한다.

우리 부산신용보증재단 노동조합은 사내 인권유린, 노조탄압, 생존권 위협에 맞서 파업에 돌입하며 부산시민 모두가 민선7기의 무능함과 부도덕함을 전파할 것이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시 소상공인들을 위해서라도 능력도 자격도 없는 이병태 이사장을 규탄할 것이다.

2019년 12월 26일
부산신용보증재단 지부 총파업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