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방문한 김 위원장, “진보정치에 대한 책임감 절실히 느껴”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과 백석근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지난 27일 민중당을 방문하여 이상규 상임대표와 홍성규 사무총장 등 민중당 지도부와 ‘대표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 노동과세계

민주노총이 총선을 앞두고 진보정당과의 순회 간담회에 나섰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백석근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지난 27일 민중당을 방문하여 이상규 상임대표와 홍성규 사무총장 등 민중당 지도부와 ‘대표자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이날 양측은 총선과 관련한 상호 요청 사항을 공유하였으며, 특히 정책연대, 총선 시기 정치 실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김명환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진보정치에 있어 민주노총의 책임감을 절실히 느낀다. 민주노총에게 용기가 필요한 시기이다. 대중조직의 역동성을 발휘하도록 하겠다. 앞선 동지들의 희생을 생각해서라도 진보정치의 희망을 만들어 보자.”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를 환대한 이상규 민중당 상임대표는 “현정부 들어 노동정책에 있어서는 보수당의 경우 여야의 구별이 없다. 민중당은 항상 민주노총과 함께 투쟁해왔다. 방위비 인상 반대투쟁도 함께 하고 있다. 이런 투쟁의 열기를 진보의 표로 당겨야 한다. 민중당 비례후보 경선을 노동자 민중 등 주요 지지층에게 개방하겠다.”라고 화답했다.
 
민주노총의 진보정당과의 대표자 간담회는 양측의 사전 조율에 따라 일정이 잡히는 순서대로 진행된다. 정의당과의 대표자 간담회는 패스트 트랙 법안이 종료되는 1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며, 노동당, 녹색당, 변혁당과의 대표자 간담회 역시 일정이 잡힌 상태이다.
 
7년째 표류하는 정치사업 수립의 과제를 맡은 김명환 위원장
 
한편 김명환 위원장은 이례적으로 직접 정치위원장을 맡아 총선 시기 정치적 대응과 그 이후 민주노총 정치사업을 챙기고 있다. 김명환 위원장은 총선시기 정치방침뿐만 아니라 사회대개혁이라는 차원에서 좀 더 큰 총선투쟁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2012년 통합진보당에 대한 ‘배타적지지’를 철회한 이후 정치방침을 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민주노총의 정치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민주노총의 최근 여러 집행부들은 다수 진보정당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 선거 때마다 조합원들이 혼란스러워하고 현장에서 민주노총 중심의 정치사업이 사실상 실종되어가는 것에 위기의식을 느껴왔다.
 
이에 집행부는 수차례 대의원대회에서 정치방침을 결정하고자 하였으나 모두 무산되었다. 최근 2016년 정책대의원 대회, 2017년 정기대의원대회, 2018년 정책대의원대회에서도 정치방침이 논의되었지만 부결되거나 결정에 이르지 못하고 회의가 유회되었다.
 
이런 조건에서 민주노총은 2020년 총선과 2022년 대선 사이의 정치사업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집행부의 임기가 2020년 말까지이고 2020년 하반기에는 바로 민주노총 위원장 직선 준비에 돌입해야 한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과 백석근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지난 27일 민중당을 방문하여 이상규 상임대표와 홍성규 사무총장 등 민중당 지도부와 ‘대표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 노동과세계

김 위원장, 총선과 대선을 잇는 정치사업의 ‘가교’ 역할 고민
 
한편 2022년 대선은 3월 9일 실시되므로 통상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가 열리는 2월에는 이미 선거운동이 한참인 셈이다. 예비후보 등록은 240일 전인 2021년 7월부터인데, 진보정당들은 그보다 빠른 2021년 상반기에 대선전략 수립, 경선 규칙 제정, 지도부 체제 정비에 나선다.
 
이에 따라 차기 집행부는 2021년 1월에 취임하여 집행체제를 정비해야 하면서 동시에 바로 민주노총의 대선전략을 수립하여 2021년 2월경에 열릴 정기대의원대회에 제출해야 한다.
 
결국 2022년 대선 일정과 차기 집행부 일정 등을 고려할 때 현 집행부는 2020년에서 2021년으로 이어지는 정치사업을 수립하여 총선과 대선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
 
민주노총 정치위원회 역시 두 달도 안 남은 2월 17일 정기대의원대회까지 어떤 형태이든 총선에서 대선으로 넘어가는 정치사업을 논의하고 안건으로 제출해야 한다. 임기 후반기의 김명환 집행부의 고민이 읽혀지는 대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