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보건의료노조, “사적 조정안마저 거부한 영남대의료원 규탄”

기사승인 2020.01.03  11:19:43

공유
default_news_ad2

- 15일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비롯한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 결의

ⓒ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1월 2일 오후 1시부터 영남대의료원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자 복직과 관련하여 사적 조정안을 거부한 영남대의료원의 기만과 무책임을 강력히 규탄했다. 기자회견은 보건의료노조와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영남대의료원노조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공동 시무식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보건의료노조 조합원과 지역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은 영남대의료원에서 해고된 박문진 지도위원이 ‘해고자 복직, 노조활동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70미터 높이에서 고공농성을 시작한 지 186일째 되는 날이다. 

참가자들은 1월 15일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3개 조직은 대구지역 시민사회와 함께 “영남대의료원의 기만적인 행위를 규탄하고 노조파괴 원상회복과 해고자 복직을 위해 전국적인 총력투쟁”을 비롯한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영남대의료원 사측은 사적 조정을 시작할 때부터 조정위원 선정을 핑계로 두 달 넘게 시간을 끌었다. 결국 사측에서 추천한 조정위원이 포함되었다. 의료원장은 스스로 기자회견을 열고 조정 결과를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말 우리 노조 측은 조정안이 많이 미흡했지만 6개월째 고공농성을 하는 해고자를 생각하며, 해를 넘기지 않겠다는 이유에서 조정안을 수용하는 결단을 내렸다. 그러나 의료원 측은 조정안을 거부했다, 이는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고 국민들에 대한 약속을 배반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나 위원장은 “영남대의료원장이 끝까지 노조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15일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더 큰 투쟁에 나설 것이다. 승리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 본부장도 강한 어조로 의료원 측을 규탄했다. 이 본부장은 “우리는 지역의 동지들과 함께 지난 6개월간 훌륭하게 투쟁했다. 2019년 안에 끝내고 싶어서 박문진 지도위원과 동지들이 결단했다. 그러나 의료원 측은 우리의 결단을 무시했다. 그동안 병원이라는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인내하면서 투쟁했다. 그러나 이제는 강한 투쟁에 나설 것이다”라며, 결국 ‘환자와 보호자의 불편은 의료원 측이 자초한 일’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영남대의료원장은 작년 8월 기자들과 만나 “사적조정에서 결정된 것은 그대로 따르기로 하고 이의를 달지 말자”고 밝혔고, 기자회견에서는 “사적조정을 사회적 합의라고 생각하고 아주 전향적으로 보고 있다”“사회적 합의라면 법 테두리를 벗어나더라도 전향적으로 결정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스스로 약속을 저버렸다고 규탄했다. 

또한 “영남대의료원에게 사적 조정은 문제 해결이 아닌, 시간 끌기에 악용하기 위한 기만적인 술책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세상이 다 아는 것처럼 노조파괴 혐의로 기소된 심종두 창조컨설팅 대표는 구속되고 창조컨설팅은 폐쇄되었다. 영남대의료원 대법원 해고판결은 창조컨설팅의 노조파괴 범죄가 세상에 드러나기 전에 이루어진 것으로, 이것을 이유로 십수 년 해고생활에 이어 70m 고공에 올라 투쟁하고 있는 해고노동자를 외면하는 것은 비겁한 변명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병원로비에서 나와 호흡기센터 인도방향으로 이동하여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상징의식을 진행하였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운영위원단, 보건의료노조 지역본부 본부장단의 발언에 이어 고공 농성 중인 박문진 지도위원이 핸드폰을 스피커에 연결하여 발언하였다. 박문진 지도위원은 “지난 6개월 동안 감동적인 투쟁들이 있었기에 잘 견뎌왔다. 저들이 고래 힘줄이라면 저는 여기서 돌부처보다 더 강하게 승리할 때까지 이 자리를 지키겠다. 노조파괴 없는 세상, 해고자 없는 세상, 비정규직 없는 세상,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위해서 우리가 더 강고하고 전투적으로 모든 것을 걸고 다시 투쟁의 깃발을 움켜쥐고 전진하자”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30일 마지막 사적 조정회의 본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 10월 30일 조정위원이 제시한 조정안에 대해 노사가 최종 입장을 밝혔다. 조정위원들이 제시한 조정안은 △해고자 복직 관련 박문진 해고자는 2019년 11월 1일 자로 특별 채용을 한 이후 명예퇴직하는 것으로 하고 송영숙 해고자는 1년 후에 노사가 근무지를 정하여 복귀 △2006년부터 이루어진 노조 탈퇴자에 대해 노동조합에서 탈퇴 가부 의사를 확인하여 사측에 통보 △2019년 임금 협상에서 생리휴가 무급화에 따른 유급 보상방안 논의 △합의 이후 노조는 추가 요구를 하지 않으며 사측은 민형사상의 제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1월 7~8일 “2020년 제1차 중집·지부장(지회장)·전임간부 수련대회”에서 상황을 공유하고, 1월 15일 민주노총과 함께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강도 높은 영남대의료원 규탄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 보건의료노조
ⓒ 보건의료노조
ⓒ 보건의료노조
ⓒ 보건의료노조
ⓒ 보건의료노조

노동과세계 강연배 (보건의료노조) kctu@hanmail.net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0
전체보기
  • 10 조국교소님국민응원한다 2020-01-04 14:37:52

    오마이 뉴스 특종입니다 동양대 교수 고백입니다

    1 유튜브 검색창에서 동양대 교수 고백 검색 필독

    2 유튜브에서 최성해 가짜박사 검색

    3 유튜브에서 사기꾼 최성해에게 대한민국이 놀아났다 검색

    (가짜박사놈과 정치검찰때문에 조국교수님 가족이 고통이 심하다 조국교수님 응원합니다 )

    4 인터넷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홍정욱 딸 마약 밀수 검색

    5 홍정욱 딸 마약 밀수 3kg 검색 하자

    부모님한테 돈 타서 학교 다니는 미성년자 여자아이가 어디서 큰돈이 있나??

    공범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 경찰과 검찰은 반드시 철저히 조사하자삭제

    • 9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 2020-01-04 14:37:19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권운동 잘 한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 검색 공부합시다 적극홍보합시다
      성범죄 1위하는 똥목사놈들이 (인터넷 다음유튜브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확인)

      특히 기독교인과 사장이 기독교인 개독회사에서
      아직도 종교차별하고 지랄한다

      성범죄 1위 똥목사 웃긴다 하하하 여자들이 불쌍하다
      나는 성범죄 1위 똥목사보다 낫다하하하
      성범죄 1위 똥목사들은 여신도 먹지말고 빵과 치킨을 먹어라

      공직자 종교차별신고는 문광부 홈페이지 들어가 하십시요
      인터넷 다음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종교 개판이다 검색필독하자삭제

      • 8 조국교수님국민응원한다 2020-01-04 14:37:04

        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되어 주십시요 부탁합니다 !!
        조국 법무부장관님 검찰 개혁 불쏘시개 역할 완수하고 정말 수고하셨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님이 대한민국 리더감인지 확실히 알았읍니다
        윤석열이 검찰이 정치 검찰이라는 것을
        표적수사 과잉수사 불공정수사를 국민들은 두눈으로 똑똑히 보았고 알았읍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반드시 검찰 개혁이 필요한것을 알았읍니다
        검찰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들이 하겠읍니다
        대한민국은 조국 장관님같은 리더가 필요합니다
        조국 파이팅삭제

        • 7노사 상생하는 기업하기좋은나 2020-01-04 14:36:35

          노사 상생하는 기업하기 좋은나라 만들기
          세계적인 대기업이 있어야 세계 경쟁이 된다 세계적인 기업이 없으면 다른나라 대기업 하청하다가 오더 안주면 망한다 세계 경제도 갑이 되어애 살아 남는다 중국한테 안되고 일본한테도 경쟁이 안되면 경제 개판된다 일류 기업이 많이 있어애 한다 수츨로 먹고사는 대한민국 대기업 죽이기 한심한짓이다 노사 상생하는 선진국 노사관계가 되어야 한다 대한민국 정신차려라우물안 개구리 생각에서 깨어나라 대한민국 부국강병 만들자삭제

          • 6 애국기업삼성국민응원한다 2020-01-04 14:36:13

            일본이 삼성과 한국경제를 힘들게한다
            삼성같은 대기업도 일본한테 당하는데 중소기업들은 오죽하겠나세계경쟁을 하려면 삼성과 같은 일류 기업들이 많아야 한다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 삼성같이 수출많이 하는 회사는 애국기업입니다 다른 나라 시다바리 기업은 오더 없으면 망한다
            중소기업도 다른나라 대기업한테 게임이 안된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경쟁할수 있는 대기업이 많아야 부국강병이된다 우물안 개구리처럼 생각하지 말고 정신차리기 바란다 부탁합니다
            국민기업 애국기업 삼성 파이팅삭제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