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기존체제 뒤엎어 노동자 민중의 앞길 밝히는 2020년이길"

기사승인 2020.01.03  21:23:07

공유
default_news_ad2

- 3일, 민주노총 부·울·경 2020년 공동시무식 열려

▲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2020년 공동시무식.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와 부산·경남·울산 열사회가 함께 주최한 2020년 공동시무식이 1월 3일(금) 오전 10시 솥발산 열사묘역에서 열렸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주관으로 진행한 시무식에는 민주노총 조합원 뿐 아니라 진보정당과 각 지역의 시민사회도 함께 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과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도 참석했다.

첫 순서로 진행한 지역본부장 인사말에서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곧 선거철이다. 기존 체제의 판을 뒤엎지 않으면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할 것이다. 전체 민중의 뜻을 받들어 민주노총이 이 불합리한 판을 갈아 엎자"라면서 "이 자리에 모인 간부들이 단결의 구심이 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며 투쟁으로 승리하자"라고 전했다.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은 "지난 1년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세상을 바꾸기 위한 처절한 투쟁이 있었던 한 해였다. 비정규직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우리의 투쟁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라며 "울산본부도 새로운 세상을 열겠다는 각오로 항쟁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첫 해이다. 이 사회의 근본적 문제인 비정규직을 철폐해야 한다"라면서 "거리와 고공에서 투쟁하는 동지들과 함께 힘찬 투쟁으로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자"라고 말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재벌 세상 끝장내고 노동자 세상 만들자는 염원이 있는 솥발산에서 한 해를 시작한다"라며 "민주노총의 핵심 사업장들이 모인 부산, 울산, 경남이 중심이 되어 재벌 세상 끝장내는 2020년을 만들자"라고 외쳤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민주노총이 제1노총이 되었다는 소식에 반가웠다. 200만 민주노총이 되어 노동자의 희망으로 우뚝 서길 바란다"라며 "정치가 국민을 위로하는 2020년, 직접 정치로 세상을 바꾸는 2020년, 노동자들이 한 마음으로 투쟁해 승리하는 2020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소망을 전했다.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창원 성산)은 "연말 해고된 창원GM 노동자들과 문중원 열사를 비롯해 해결하지 못한 2019년의 과제들이 너무나 많다. 정의당은 바뀐 선거법에 따라 교섭단체를 구성해 투쟁 의제들을 제도화 하는데 힘쓰겠다"라며 "자본과 기득권 세력에 의해 고통받는 노동자들이 없는 2020년을 만들자"라고 외쳤다.

시무식에서 마지막 발언을 한 김대식 부산·경남·울산 열사회장은 <솥발산 열사·희생자 추모관> 건립에 대해 "기념하려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의 역사를 쓰려는 것"이라며 "역사를 주체적으로 인식하고 행동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딛고 있는 이 땅이 어떤 땅인지 열사들을 통해 민주노조의 정신을 되살리자는 것이다"라며 추모관 건립에 관심을 당부했다.

시무식 후 부산본부는 김주익 열사 묘소 앞에서, 울산본부는 박일수 열사 묘소 앞에서, 경남본부는 배달호 열사 묘소 앞에서 각자 추모와 결의의 시간을 가졌다.

김주익열사 묘소 앞에서 진행한 부산본부 결의대회에서 주선락 사무처장은 "지난 해 시무식에서 김용균 동지를 떠올리며 죽음의 외주화를 철폐하자는 투쟁을 결의했는데 올해는 문중원 열사의 죽음 앞에서 여전히 무거운 마음"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부산은 풍산을 비롯해 부산대병원, 효림원, 그랜드호텔 등 많은 동지들이 해를 넘겨 투쟁하고 있다. 어쩌면 올해 투쟁은 더 치열할 수도 있겠다"라며 "늘 그랬듯 단결하고 연대해 승리를 쟁취하자"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산별·연맹 대표자들과 진보정당 대표자들의 결의발언을 들은 후 2020년 공동 시무식을 마쳤다.

▲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본부장,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정의당 여영국 국회의원,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김대식 부산·경남·울산 열사회장.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주선락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처장.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민주노총 부산본부 산별·연맹 대표자 인사.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 하계진 사회변혁노동자당 부산시당 위원장, 이의용 정의당 총선 예비후보, 노정현 민중당 부산시당 위원장. ⓒ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노동과세계 이윤경 (부산본부) kctu@hanmail.net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2
전체보기
  • 종교자유기본인권이다 2020-01-04 16:02:20

    똥목사 새끼야 종교 자유는 기본 인권이다 여기는 자유 대한민국이다 북한이 아니다 !!!삭제

    • 11가짜박사 사기꾼 최성해한테 2020-01-04 16:00:50

      가짜박사 사기꾼 최성해한테 속은 검찰은 정신차려라 인터넷과 유튜브에서 동양대 교수 고백 검색해보세요 인터넷과 유튜브에서 가짜박사 최성해 검색해보세요 가짜박사로 25년간 대학교 총장한 사기꾼 최성해가 조국한테 청탁했다가 거절 당하고 조국 가족한테 저렇게 지랄한답니다 이런 놈이 국민을 상대로 학자 양심을 걸고 어쩌고 저쩌고 지랄하고 국민을 속였다 정말 나쁜놈입니다 이런놈이 목사라군요 국민사기나 치는 목사라니 정말 나쁜놈입니다 퇴출하자 +다음유튜브구글에서 성범죄1위목사 검색 필독하자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종교개판이다 검색 필독하자+ 성범죄삭제

      • 10조국이 청탁거절햇다고 지랄이 2020-01-04 14:01:38

        오마이 뉴스 특종입니다 동양대 교수 고백입니다

        1 유튜브 검색창에서 동양대 교수 고백 검색 필독

        2 유튜브에서 최성해 가짜박사 검색

        3 유튜브에서 사기꾼 최성해에게 대한민국이 놀아났다 검색

        (가짜박사놈과 정치검찰때문에 조국교수님 가족이 고통이 심하다 조국교수님 응원합니다 )

        4 인터넷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홍정욱 딸 마약 밀수 검색

        5 홍정욱 딸 마약 밀수 3kg 검색 하자

        부모님한테 돈 타서 학교 다니는 미성년자 여자아이가 어디서 큰돈이 있나??

        공범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 경찰과 검찰은 반드시 철저히 조사하자삭제

        • 9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2020-01-04 14:01:07

          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되어 주십시요 부탁합니다 !!
          조국 법무부장관님 검찰 개혁 불쏘시개 역할 완수하고 정말 수고하셨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님이 대한민국 리더감인지 확실히 알았읍니다
          윤석열이 검찰이 정치 검찰이라는 것을
          표적수사 과잉수사 불공정수사를 국민들은 두눈으로 똑똑히 보았고 알았읍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반드시 검찰 개혁이 필요한것을 알았읍니다
          검찰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들이 하겠읍니다
          대한민국은 조국 장관님같은 리더가 필요합니다
          조국 파이팅삭제

          • 8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2020-01-04 14:00:51

            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되어 주십시요 부탁합니다 !!
            조국 법무부장관님 검찰 개혁 불쏘시개 역할 완수하고 정말 수고하셨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님이 대한민국 리더감인지 확실히 알았읍니다
            윤석열이 검찰이 정치 검찰이라는 것을
            표적수사 과잉수사 불공정수사를 국민들은 두눈으로 똑똑히 보았고 알았읍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반드시 검찰 개혁이 필요한것을 알았읍니다
            검찰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들이 하겠읍니다
            대한민국은 조국 장관님같은 리더가 필요합니다
            조국 파이팅삭제

            1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